728x90
반응형

 

믿고 보는 이수환 기자님 영상을 요약하였습니다.
영상과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원본 영상의 왜곡이나 오류가 있음을 주의해 주세요.

 

 

https://youtu.be/BiZbKPHJs6c

 

 

주요 내용

  - 테슬라 상하이 메가팩 --> ESS 용 파우치 LFP

   * 테슬라 원통형 배터리만 쓰는 것 처럼 알려졌는데, 각형 쓰고, 파우치도 쓰려고 하고 그러니까 점차 폼팩터는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.

   * 테슬라 파우치는 ESS 향을 염두한 것으로 보임

   * 테슬라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에너지 기업임

   * 파우치 ESS를 타겟으로 해서 상하이에 메가팩을 짓고 있는데 빠른속도로 순항 중 (23년 3분기 착공, 24년2분기 생산예정)

 

 

 - 그럼 왜 파우치를 ESS에 사용하려고 하냐?

   * 기존 원통형을 썼던 이유는, (1) 오래도록 써온 폼팩터이니 검증이 충분했고, (2) 생산성이 좋았다.

   * 특히, 전기차와 같이 한정된 공간에 탑재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원통형 장점 부각

   * 한편, 우크라 전쟁 등으로 인해, 러시아의 가스 압박, 유럽발 에너지 위기 --> 가정용 ESS 폭발적 성장 --> 테슬라는 여기에 눈독

   * 근데 ESS를 고려했을 때는, 전기차와 다르게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니까 파우치 좋아!

 

 

 -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전기차에 사용할 가능성은??

   * 이론적으로 불가능하진 않은데...

   * 앞으로 나올 테슬라 모델2 는 반값전기차 (가성비 라인) 가능성 높다.

   * LFP의 전통적 강점인 가격 --> 근데 아무리 모델2가 반값이라도 원통형 LFP 배터리 쓰기에는 너무 성능 저하 심할 수도

   * 근데, 이러니 저러니 해도 원통형보다는 파우치가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유리하니까 사용한다면 파우치?

 

 

 - 다만, 지금 당장 쉽지는 않아보임

   *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이 LFP 파우치 배터리 시장에 공급할 예정인데, 이건 ESS용이다.

   * 전기차향으로 배터리 개발은 3년 이상 걸린다.

   * 안정성 이슈도 있고, 움직일 뿐만아니라 사용환경이 가혹하니까

   * 테슬라도 올초 LG에너지솔루션에 접촉 --> 미국 에리조나 공장에서 LFP 파우치 배터리 생산할 거란 설이 있는데, 이걸 먼저 ESS에 시범 사용하고 잘 되면 전기차에도 적용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?

 

 

 - 결국, LG에너지솔루션이 파우치 배터리를 공급할 가능성이 높음

   * 이는 유의미하게 고퀄리티의 파우치 배터리를 만들만한 플레이어가 LG에너지솔루션이 거의 유일

   * 엔비젼AESC (중국), 파라시스 (중국) 정도가 파우치형 배터리를 하고, 글로벌리 매우 소수

   *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난징공장에서 파우치 배터리 잘 만들고 있다.

 

 

 - 그럼 테슬라 행보가 LG에너지솔루션 향 공급망에 호재일까??

   * 파우치필름 - 율촌화학이 얼티엄셀즈(LG에너지솔루션 - GM 합작사)로 예전에 크게 공급한다고 공시가 났었던 적이 있지만...

  * 이미 에너지솔루션은 중국 현지기업 (신부체 or 신륜과기)에서 파우치 필름 공급 받고 있다.

  * 분리막도 중국 현지기업 (은첩)에서 공급받음 (단, 현대차 코나 화재 발생시킨 분리막 기업으로 보임)

  * 이렇듯 중국에서는 현지 조달 현지 생산 구축하고 있음 --> 주의해야할 포인트

  * 그나마 좀 괜찮은 것은 양극재가 유일

  * 그러나, LFP 양극재는 중국기업 다이나모믹이 1등이다.

  * 국내는 엘엔에프 한다고 했고, 에코프로 한다고 했고 해서 당장은 아니지만 2~3년 후 가능할 듯

 

 

 - 결론은 원통형 / 각형 / 파우치형 폼팩터 중 뭐가 좋냐는 의미가 없다.

   * 테슬라는 여러가지 형태로 다 하려고 한다. --> 이건 결국 향후 주도권은 완성차가 가져가는거 아닌가?

  *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는 배터리 뭐 어떻게 만드는지 상관 없다.

  * 원하는 성능, 조건이 원하는 가격에 맞춰지기만 하면 그뿐

  * 지금까지 애걸복걸 한건, 달라고 해도 잘 안주니까... 그래서, 완성차 나름대로 만드려고도 하고, 합종연횡,조인트밴쳐 이런거 많이했고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다.

 

 

삼원계 양극재 외에는 중국의 소재 경쟁력이 상당해 보임
분리막과 같은 주요 소재 뿐만아니라, 파우치필름 같은 마이너한 소재들도 잘 해가고 있는 듯
가격경쟁력이든 기술경쟁력이든...

다른 영상에서 이미 배터리 제조 장비는 충분한 기술경쟁력 까지 갖추었다고 했고...
점점 선별적으로 이차전지 관련 기업에 접근해야 할 듯

우리나라는 LFP로 확장, 중국은 삼원계로 확장...

중국과 경쟁 심화가 까다롭긴 하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... 이정도 성장하는 산업 찾기 힘들다.
IRA, 미국만 믿고가는게 맞나??
728x90
반응형

+ Recent posts